[Tip] 부팅때마다 CHKDSK 디스크 검사를 반복할 때 해결방법 디스크 검사 없애기
제대로 컴퓨터를 종료하지 않고 무작정 전원을 내리게 되면 윈도우는 다음에 켜질 때 하드디스크(HDD)에 문제가 발생했을 지 몰라서 자동으로 인식해서 체크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뜨면서 디스크 검사를 실행하지만 끝까지 검사를 다 완료를 하더라도 매번 부팅할 때마다 검사를 할 때가 있어요.
checking file system on C:
The type of the file system is NTFS,
One of your disks needs to be checked for consistancy, you
may cancel the disk check, but it is strongly recommanded
that you continue,
To skip disk checking, press any key within ~~~~~
아~ 짜증~~~~~~~~~~~~~~~`
이런 경우를 해결하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한데도 불구하고 잘 알려져 있질 않죠.
윈도우키+R을 눌러서
실행된 팝업창에서
cmd
라고 입력하고 엔터를 칩니다.
cmd 명령창에서 fsutil dirty query 드라이브명: 을 적어줍니다.
ex) fsutil dirty query e:
fsutil는 파일시스템 도구(File System Utility)입니다. 위와 같이 11개의 명령어를 통해 사용가능합니다.
dirty(볼륨관리Dirty Bit), query 설정가능한 매개변수를 출력하는 기능과 함께 설정된 값을 조회할 때 사용
제 컴의 경우 e드라이브에 문제가 있네요.
부팅할 때 정확하게 매번 chkdsk를 수행하는 드라이브 문자를 봐두셨다면, 사실 위의 과정은 불필요해요.
그냥 다음과 같이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chkdsk /f /r 드라이브:
chkdsk명령어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chkdsk /? 라고 입력하시면 다음과 같은 옵션들을 볼 수 있습니다.
chksdk /f /r e: 를 실행을 한 후입니다.
시간이 다소 걸립니다.
파일 확인 작업 및 색인, 보안설명자, 파일데이터 등을 확인 후 오류등을 자동으로 수정을 하게 됩니다.
chkdsk가 완료된 화면입니다.
①에서 보시면 파일 시스템에 문제가 없음을 확인 했다는 군요.
②에서 보면 하드디스크 상에 잘못된 섹터도 없는 것으로 확인 되었네요.
완료된 후에 재부팅을 해보시면 이제는 더 이상 부팅중에 디스크 오류 검사를 하지 않을 것입니다.